몸에 좋은 음식이 있듯이 두발, 두피에 좋은 음식이 있다.

좋은 식습관으로 탈모를 예방 할 수 있다.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콩, 검은깨가 대표적이고 그 외에도 호두, 달걀, 녹차, 석류, 솔잎 등이 있다.

검은콩이 탈모와 발모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알려져 있다. 뛰어난 해독력으로 파괴된 인체조직의 회복속도를 촉진시키며 간 기능 강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두뇌에 혈액과 영양성분을 공급하여 탈모를 막고 발모를 촉진한다. 특히 콩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단백질은 탈모예방에 도움을 준다.

호두는 단백질 함량이 육류보다 더 많고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며 달걀은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비오틴으로 두피건선, 탈모, 비듬, 지루성 피부염 등의 치료를 돕는다.

또한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을 억제하기 때문에 일반 생수를 마시는 것 보다 녹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녹차는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몸 속 노폐물 제거에도 좋다.

여성의 과일로 알려진 석류는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머리카락의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피부에도 좋아 미용과일로 많은 여성들이 즐겨찾는다. 또한 건강생식 솔잎은 옥실팔타민산은 피부미용, 심장 건강에 좋으며 비타민A, C, K, 엽록소, 칼슘, 철분이 함유되어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탈모에 효과가 있다.

특히 모발 성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우유, 육류, 어패류, 계란노른자, 생선알, 간, 시금치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모발에 윤기가 나게끔 하는 음식류에는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가 꼽혔는데 해조류가 다량 함유하고 있는 요오드는 탈모 예방에, 머리카락 케라틴 형성을 돕는 비타민A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여수 다모드림의원 박철홍 원장은“탈모 예방음식을 골고루 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탈모를 유발하는 음식을 먹지 않는 식습관을 길들이는 것”이라며 “탈모를 촉진하는 음식으로는 라면, 빵, 햄버거, 피자, 돈까스 등의 가공식품들과 커피, 담배, 콜라, 설탕, 케이크, 생과자, 아이스크림 등의 단 음식, 지나치게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등 일상생활에서 해롭다고 여겨지는 음식이 있다”고 전했다.